홈텍스 오피스텔 부가세 신고 / 부가가치세 환급받기

홈텍스 오피스텔 부가세 신고 / 부가가치세 환급받기

오피스텔 투자 부가세 환급

홈텍스로 임대사업자 부가세 신고

 

 

안녕하세요. 기며기입니다.

 

오피스텔에 투자를 하는 분들이 꼭 알아야 할 임대사업자 부가가치세 환급받는 방법을 소개해볼게요. 오피스텔을 분양받고 임대사업자 등록을 하게 되면 오피스텔의 건물분에 대해 10% 부가세가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임대사업자를 등록하지 않으실 분도 일단 분양 계약을 한 뒤 임대사업자를 등록하고 부가세를 환급받다가 취득할 때 폐업신고를 하면 됩니다. 중도금 대출을 통해 중도금을 내면서 부가세를 미리 환급받기 때문에 이득입니다. 오피스텔 임대사업자의 종류의 장단점에 정리된 링크 첨부할게요.

 

오피스텔 임대사업자 종류와 장단점

오피스텔 사업자에 따른 세금 정리

 

홈텍스로 오피스텔 부가가치세 신고하기 


1. 홈텍스 접속 후 로그인해줍니다.

공동 인증서, 간편 인증 로그인 다 가능합니다.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

 

 

2. 신고/납부 -> 세금신고 -> 부가가치세로 들어가 줍니다.

 

3. 정기신고 가긴에는 정기신고, 그 외에는 조기환급신고를 선택해주세요.

 

→ 정기신고기간 : 7월 1일 ~25일 / 1월 1일부터 25일 

→ 조기환급 신고기간 : 세금계산서 발급일(계약일) 익월 25일까지

→ 기한이 지났을 경우에는 기한 후 신고를 선택하면 됩니다.

정기신고 기간이 아니면 아래와 같이 들어가지지 않기 때문에 기간을 악착같이 지키지 않아도 됩니다.

 

4. 임대사업자 기본정보 입력

 

사업자 번호를 기입하고 확인을 누르면 아래의 기본적인 정보들이 자동으로 채워집니다. 틀린 정보가 있는지 확인한 뒤에 저장 후 다음으로 이동해 줍니다.

5. 입력 서식 선택

 

입력 서식으로 넘어오면 기본적으로 입력해야 할 항목들이 체크되어 있습니다. 그냥 선택되어 있는 대로 저장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매입처별 세금계산서는 필수로 체크해 주셔야 합니다.

 

6. 매입세액 작성하기

 

매출은 없으니까 매입세액만 입력하면 됩니다. 작성하기를 누르고 오피스텔 건물분 가격을 작성해주면 됩니다. 토지분이 아닌 건물분 매입 가격을 입력해 주면 됩니다.

7. 환급받을 계좌 입력하기

 

오피스텔 부가세 환급을 받을 계좌를 입력해주세요.

 

계좌가 입력 완료되면 접수증이 나옵니다. 1달이 안돼서 아래 환급될 세금이 기입한 통장으로 환급됩니다. 나중에 임대사업자를 폐업하게 되면 다시 반납해야 할 돈인 점 참고하세요.

 

신고 내역을 조회하면 본인이 신고한 항목을 확인 가능합니다

 

 

아파트의 규제가 심해지면서 오피스텔로 수요가 몰리니 정부에서 임대사업자의 혜택을 점점 줄여가고 있습니다. 20년도에 오피스텔 관련 법이 개정되었어요. 실제 사용 용도에 따라 주택으로 사용하면 주택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일반 임대사업자로 등록을 하면 오피스로만 이용 가능합니다. 전입신고를 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본인의 상황에 맞는 전략으로 오피스텔에 투자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분양을 받고 임대사업자로 등록할 경우에만 건물분 부가가치세를 환급해줍니다. 매매로 오피스텔을 매입한 경우에는 부가세를 따로 환급해 주지 않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